저는 코딩 테스트를 그럭저럭 잘 푸는 편입니다.
어... 자뻑이 아니라, 객관적으로 그럴 겁니다!! 아마!
올해 치른 코테에서 대부분 합격했으니까요.
1차를 기껏 통과해놓고 2차 코딩 테스트나 면접에서 잘렸습니다만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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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무튼, 여태까지는 그냥 코테 문제를 보고 생각 없이 열심히 풀면 풀렸습니다.
하지만 실력면에서나 프로그래머로서의 커리어에 있어서나 좋지 않은 습관이 생기고 있는 것 같아
문제풀이 루틴을 정리하고 습관화해보려고 합니다.
코딩 테스트는 작게는 취직을 위한 테스트일 뿐이지만 문제풀이 루틴은 앞으로의 어떤 문제에도 적용 가능하니까요.
45분에 하나의 문제를 푼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.
보통 코딩 테스트가 4~7문제를 2~4시간 동안 풀고
앞의 몇 개의 문제는 비교적 쉽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
이 시간에 페이스를 맞추어 풀면 1,2개의 킬러 문제를 제외하면 대부분 풀 수 있는 시간입니다.
그리고 제 경험에 의하면 킬러 문제의 풀이는 합격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.
(코딩 테스트가 4문제로 이루어진 경우 합격 라인은 2.5~3문제, 7문제의 경우 4.5~6문제 정도였습니다.)
1. 이해 (5분)
문제에 대한 이해를 진행합니다.
2. 계획 (5분)
문제의 내용을 토대로 어떤 알고리즘을 써서 풀이하거나 구현할지 생각합니다.
- 간단한구현/복잡한구현(시뮬레이션)/DFS/BFS/DP/브루트포스/그리디/기타 알고리즘 (다익스트라,MST 등등)
3. 검증 (5분)
내가 떠올린 알고리즘이나 풀이가 문제를 풀 수 있는지를 생각해 봅니다.
- 내가 구상한 방법을 사용하면 실행시간 안에 답을 구할 수 있을지 생각합니다.
풀이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떠올립니다.
- Array/ArrayList/LinkedList/Queue/PriorityQueue/Stack/Map/Set
시간이나 메모리를 줄일 방법이나 풀이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기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
- 정렬/비트마스킹/가지치기/메모이제이션/투포인터/슬라이딩윈도우/기타 등등
또 문제의 입력, 조건, 범위 등을 체크합니다.
- 테스트 케이스의 갯수 -> 테스트케이스의 형태 -> 입력의 범위 -> 출력의 범위 -> 자료구조의 크기
4. 풀이 (30분)
그리고 대망의 풀이!입니다.
가능하면 여유 부리지 않고 빠르게 풀이하는 게 좋습니다.
풀이가 틀릴 수도 있고, 디버깅 등을 통해 예외를 체크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
음... 여기는 딱히 드릴 팁이 없습니다.
풀이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더 많은 노력과 연습!! 을 하셔야 합니다.
코딩은 운동처럼 머슬 메모리로 하는 겁니다.
5. 채점, 디버깅 (+@)
코딩 테스트에서 주어진 예제를 모두 맞추더라도 내부 채점에선 틀리는 경우가 생깁니다.
제가 겪은 자주 발생하는 예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.
- 입력이 0개, 혹은 1개인 경우
- 특정 상황에서 답이 없는 경우 (정답 변수의 초기화를 체크)
- 정답의 형식이 맞지 않는 경우 (대소문자, 개행 문자, 띄어쓰기 예외적인 경우 등 체크)
- 변수의 표현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, 시간 초과 (앞에서 체크했지만 혹시 모르니!)
다음 알고리즘 풀이부턴 이 5단계에 따라 걸린 시간을 체크하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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